본문 바로가기

답례품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시리즈 ① 트렌드

목차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트렌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생산 방식에 스토리를 담다

밀키트로 제공하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고향사랑기부제로 재해지역을 돕는다

 

한국에서 203년 첫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 기부하고 지역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다니! 원래 기부를 하던 분들에게는 참 신기한 제도가 아닐 수 없죠. 지역 특산품도 더 잘 알게 되고, 지역 소비도 장려한다는 점에서 기부와 지역 특산품 연계는 참 좋은 시도입니다.

 

일본에서도 같은 취지의 제도가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답례품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트렌드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핵심 요약!
1️⃣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1위는 고기
2️⃣ 같은 고기라도 스토리를 담으면 다르다.
3️⃣ 고기 포장 방식과 양 등 고려해 소비자의 마음 공략!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트렌드는?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한 이유

 

일본에서 고향사랑기부제 참여자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응답은 '특산품이 매력적이다'입니다. 그만큼 일본은 답례품을 받기 위해 기부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은 무엇일까요?

고향사랑기부제 참가 시 선택한, 또는 선택 예정인 답례품 종류

 

바로 고기입니다! 하지만 일본에는 총 1700여개 지자체가 있고,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민간플랫폼 사토후루 사이트에 게재된 고기 카테고리 상품은 13만점에 이릅니다. 이렇게 많은 지자체가 너도나도 고기 답례품을 나열한다고 전부 다 선택받지는 못하겠죠?

 

일본도 '한우하면 횡성!'처럼 지역명이 곧 브랜드가 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일본 최상급 고기, 마블링이 예술인 고베규와 큐슈 미야자키큐 등이 바로 그렇죠. 이렇게 치열한 답례품 시장에서 지자체들은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기' 답례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세 가지 방식을 소개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생산 방식에 스토리를 담다

도치키 현립 나스시 타쿠요 고등학교의 와규 답례품

 

도치키 현립 나스시 타쿠요 고등학교 학생이 정성을 담아 키웠다는 와규, 550g을 기부금액 11,000엔에 받아볼 수 있는 답례품이 2023년도에 인기를 끌었습니다. 질과 양으로 승부하는 고기 답례품은 다른 지역에도 있지만, 아이들이 키웠기에 응원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키는 측면이 인기 요소였다고 합니다.

 

밀키트로 제공하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후쿠오카현 이즈카시의 함바그(좌) / 사가현 가라쓰시의 함바그(우)

 

후쿠오카현 이즈카시는 특별히 좋은 품질의 소고기 브랜드가 있는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또, 타 지역에 비해 특색있는 답례품도 없었죠. 이런 상황에서 발견한 틈새시장은 의외로 자주 밥상에 올라가는 '함바그'였습니다.

 

함바그 고기를 파는 다른 지역들도 있었지만, 엄선한 데미그라스 소스가 동봉되어 함바그 맛을 극대화하는 것과 1인분으로 낱개 포장하는 것이 기부자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이 함바그는 15,000엔을 기부하면 140g 함바그를 20개를 받을 수 있어 양도 푸짐합니다. 1인 가구의 쟁여템(쟁여놓고 먹는 아이템), 2~4인 가구 식사 대용품으로 아주 인기라고 합니다. (사토후루 2023년 조사 기준, 고기 카테고리 3년 연속 1위)

 

고향사랑기부제로 재해지역을 돕는다

 

2024년 새해 지진이 발생했던 노토반도를 기억하시나요? 피해 규모가 워낙 커서 아직까지 도움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지역인데요. 일본 고향사랑기부제는 재해 피해지역을 응원합니다. 

 

2023년 1월, 고향사랑기부제 민간플랫폼 사토후루에서 피해지역(이시카와현, 스즈시, 노토반도) 검색 순위는 10위 안에 차지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습니다. 고기 카테고리에서도 노토반도 고기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마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렇듯 치열한 답례품 경쟁 속에서 차별화를 위한 일본 지자체 노력이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고기' 답레품 인기는 영원하다. 단, 차별화를 위한 전략으로 양과 질을 고려하고 1인분 낱개 포장이나 생산 스토리를 가미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겠네요!

 

※본 게시물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고향사랑기부제 위기브에 있으며, 업로드 동의를 받았습니다.
※ 본문 출처: https://www.wegive.co.kr/wezine/detail/553#page1&bbs_ix=553&bbs_type=wezine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시리즈 ① 트렌드

일본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시리즈 ① 트렌드

www.wegive.co.kr